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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첫 시작]Do it! 깡샘의 플러터 & 다트 1~3장 정리

by codeEater

1. 초반 책내용 톺아보기

 

1~3장 플러터 , 다트에 대한 기본 설명 파트 

  1. 플러터란? 기본적인 플러터에 대한 설명 및 설치법
  2. 플러터 프로젝트 분석 및 외부 패키지 사용법
  3. 다트 언어에 대한 기본 설명

4~7장 다트 언어에 대한 기본 내용

  1. 데이터 타입과 null safe
  2. 함수와 제어문
  3. 클래스와 생성자
  4. 상속과 추상 클래스

 

7장까지는 기본적인 플러터와 다트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8장부터 본격적인 플러터를 통한 UI가 들어간 개발 설명을 한다.

 

 

2. 1~3장 정리

 

1장 플러터 개발환경 설치 (윈도우 환경)

본인은 window 환경이기에 그에 맞게 진행하였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 안드로이드 AVD 설치

- flutter & dart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AVD는 개발하는 시기에 맞게 가장 최신을 설치하도록 한다.

 

flutter는 책에서는 flutter SDK를 통해 설치하길 권장하였지만

본인은 따로 찾은 fvm을 통해 설치를 진행하였다

 

fvm이란? flutter version management의 약자로 flutter SDK의 버전을 관리해주는 툴이다.

node js에도 유사한 nvm이 있다.

 

fvm을 사용하는 이유는 flutter는 출시된지 얼마 안 된 언어이고, 아직도 활발하게 버전이 나오고 있으므로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버전 관리를 용이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이 크다.

 

 

[Flutter] fvm (Flutter Version Management)

fvm은 Flutter Version Managemet의 약자로, flutter SDK 버전을 관리해주는 툴이다.node.js를 사용해본적이 있다면, nvm이라는 컨셉이랑 친숙할 것이다.fvm은 nvm의 flutter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쉽다.Flutter SDK의

velog.io

 

Installation – FVM

 

fvm.app

2장 프로젝트 분석 & 외부 패키지 사용

프로젝트 폴더는 크게 

android

ios

lib

test

 

4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우리가 실제 개발을 할 때 주로 사용할 곳은 lib 폴더에 있는 dart 파일들이다.

 

추가적으로 pubspec.yaml 파일이 플러터의 기본 설정 yaml 파일이므로 버전 관리를 할 때 필수로 봐야한다

 

main.dart 파일 분석하기

다트는 객체지향적 프로그램 언어로 여러 언어를 접해본 개발자라면 친숙한 사용법으로 이루어져있다.

 

기본적으로 외/내부 라이브러리 or 패키지를 사용할 땐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와 같이 사용한다

 

다트 엔진의 메인 진입점은 main() 에 runApp() 함수이다.

void main() {
	runApp(const MyApp());
}

외부 패키지는 node 의 npm과 비슷하게 pub을 사용하며 pub.dev라는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찾은 후 Installing 탭에 들어가면 설치법 3가지를 함께 제안해준다.

 

1,2 번은 터미널 환경에서 바로 설치하는 방법이고 설치가 성공했다면 pubspec.yaml에 해당 라이브러리가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추가되지 않거나 오류가 있다면 직접 yaml 파일에 버전과 함께 표기를 한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있는

Pub get이란 버튼을 통해 설치받을 수 있다.

 

3장 다트 언어란?

다트언어는 2015년 구글에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초기에는 새로운 객체지향 언어의 등장으로 이목을 끌었지만 다른 언어에 비해 사용성도 자료도 방대하지 않아 쓸모없는 언어로 뽑히기도 하였다.

 

그러나 Flutter가 출시한 이후 다트 언어로 개발이 가능하여 급부상하였다.

 

다트언어의 특징

  • 객체지향 언어이다.
  • 크로스 플랫폼 사용이 가능하다 (android, ios, web, iot)
  • Just in Time과 Ahead of Time 방식으로 컴파일을 한다.
    • 개발할 때는 JIT 방식
    • 배포할 때는 AOT 방식
  • null safety를 지원한다.

 

다트는 웹 IDE를 제공하여 해당 공간에서 코딩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DartPad

 

dartpad.dev

 

 

자세한 dart 언어에 대한 설명은 추후 4장 이후에 설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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